우리말배움터·한글띄어쓰기 맞춤법검사기

일상이야기/교육|2019. 9. 2. 23:58

 

글을 매일 읽고 쓰고 사용하지만 여전히 헷갈리는 글자들이 많습니다.

문서하나를 작성할 때도 몇번씩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찾아 확인하곤 하는데, 아마 많은 분들이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문득 생각나는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 며칠 vs 몇일

 

 - 다행이 vs 다행히

 

 - 왠지 vs 웬지

 

 - 헷갈리다 vs 헷깔리다

 

 - 오랜만 vs 오랫만

 

 - 일일이 vs 일일히

 

 

한글맞춤법도 어렵지만 띄어쓰기는 또 어떨까요? 저는 맞춤법보다 더 어렵게 느껴지는군요. 

이렇게 헷갈리는 문서작업을 할 때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검색창에서 우리말배움터를 검색하면 한글 맞춤법검사와 띄어쓰기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국어 평생교육 사이트 우리말배움터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우측상단에 한국어 맞춤법/문법검사기를 선택하면 빈공란의 창이 하나 뜨게됩니다. 여기에 작성한 글자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검사하기를 클릭해주면, 검토를 거쳐 교정 된 내용이 우측에 표시 됩니다. 제가 검토를 위해 복사 해 온 문서는 뉴스에서 발췌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띄어쓰기 오류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문서작성을 할 때는 헷갈리는 단어가 나올 때 마다 일일이 검색하는 것 보다는 우선 생각나는대로 입력한 후, 글이 마무리 됐을 때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해서 한번에 확인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런 습관은 문서작성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말 배움터에서는 외래어와 한글표기를 상호변환하는 기능도 있어 영문주소 작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서두에 헷갈리는 단어들의 옳바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며칠, 다행히, 왠지, 헷갈리다, 오랜만, 일일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