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에 좋은음식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팁방출!

건강|2019. 7. 11. 23:34

 

수족구에 도움되는 음식

 

 

수족구에 좋은음식1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수족구병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먼곳에 사는 지인과 어렵사리 만나기로 한달전 부터 약속을 잡았는데 하루전날 연락이 왔습니다. 아이가 일주일전쯤 수족구병에 걸렸는데
나을줄 알았는데 아직도 매일 울고 고통스러워해서 보는 본인이 더 고통스럽다고..

 

 

이런일은 비단 제 지인만 겪고 있는 문제는 아닐겁니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일수록 수족구병에 걸리기 쉬우며 특히 어린이집이나 보육원에서 어울리는 또래 아이들을 통해 감염될 수 도 있어 더 걱정이 되지요.

 

 

수족구에 좋은음식2

 

아이들의 고통을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은 너무나도 고통스러워 대신 아퍼주고 싶을 겁니다.

그러면 수족구병이란 무엇인지 어떤음식이 수족구에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병이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전염병으로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보통은 3-5일정도의 잠복기를 거치며 고열과 함께 혀나 입안에 수포가 생기고 손과 발에도 수포성 발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몸통, 엉덩이부분까지 발진이 넓게 생길 수 있습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3

수족구에 좋은음식4

 

 

치료방법은?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가 어렵습니다. 보통의 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통해 7-10일 사이에 낫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5

 

 

좋은음식과 안좋은음식

 

입안에 수족구가 발생했을 때에는 통증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입안이 헐어있는 상태에서 음식물이 들어오기때문에 고통스러워서 먹으려고 하지 않죠. 사실 수족구에 좋은 음식은 수족구 병을 완화시키는 목적보다는 통증을 적게 하면서 영양공급을 하는 목적으로 이해하시는 게 좋습니다. 즉 쉽게 삼킬수 있는 음식을 주는게 좋겠지요.

 

 

- 죽종류 (단호박죽, 계란죽)나 미음같은 음식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차갑게 해서 주면 조금 먹이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6


- 보리차나 물을 자주 먹여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게 좋습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7

 

- 케이크 또는 부드러운 카스테라에 우유를 적셔서 주면 효과적입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8

 

- 부드러운 푸딩이나 젤리를 통해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9

 

- 설사를 하지 않는 경우 요거트나 아이스크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족구에 좋은음식10

 

반대로 안좋은 음식은 입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딱딱한 음식이나 탄산, 매운음식 등으로 헐어있는 아이들의 입에 고통을 가해주기 때문에 삼가해야 합니다.

 

 

예방

 

수족구병은 호흡기 분비물 (침, 가래)등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감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이나 보육시설에 맡기는 경우, 수족구병이 감염된 다른 아이가 있는지 해당 시설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상 아이들이 손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올바른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글의 독자가 좋아하는 건강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