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

대출|2020. 9. 15. 23:10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결혼을 준비하면서 내집마련은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 정부에서 주택금융공사와 함께 지원하는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저렴한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조건에 해당한다면 적극적으로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이번글을 통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

 

자격조건


디딤돌대출은 혜택이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누구나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자격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은 무주택자 입니다. 그리고 부부의 합산 소득은 연 6천만원 이하여야하며, 생애최초주택 구입자나 신혼부부 (또는 2인자녀가구)의 경우 부부에는 연7천만원까지도 가능합니다.

 

대상주택

 

수도권의 경우 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 주택으로 대출접수일 기준 평가액이 3억원 이하인 주택이 대상입니다. 단, 수도권을 제외한 읍·면 지역의 경우에는 100m2 이하주택까지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및 금리

 

최대 2억6천만원 한도내에서 연 1.95%~2.7%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LTV70%, DTI 60%이내 적용을 받으며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

 

우대금리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가구 0.2%, 생애최초주택구입자 0.2%, 연소득 6천만원 이하 한부모가족 0.5%, 장애인가구 0.2%, 다문화가구 0.2%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서로간의 중복적용은 불가합니다.

 

 

이 외에도 추가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 본인이나 배우자가 청약(종합)저축 가입자인 경우 가입기간에 따라 0.1~0.2%, 다자녀가구 0.7%, 2자녀가구 0.5%, 1자녀가구 0.3%의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디딤돌대출 신청은 소유권 이전등기 접수일 기준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합니다.

 

 

국민, 우리, 신한, 농협, 기업은행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평생 한번만 활용할 수 있는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기회를 잘 활용하시어 혜택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