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주의할점

한여름 에어컨을 실컷 틀기에는 누진세가 무서워졌습니다. 곧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최근 신재생 에너지원 사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주택지원사업을 통해 가정용 태양광 설치를 장려하기도 하는데요. 이번글을 통해 가정용 태양광관련 정부정책과 지원사업 그리고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주의할점

 

가정용 태양광이란?

 

가정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여 생산되는 전기를 가정에서 우선 사용하고, 남는 잉여전력에 한해 한국전력과 거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정용 태양광이란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주택지원 사업을 운영하여 신재생 에너지원을 설치하는 주택에 일부 설치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가정용 태양광

 

화석연료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온실가스와 공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정용 태양광 설치도 포함됩니다.

 

한국에너지공단 그린홈 주택지원사업

 

지차체 별로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 보급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강원지역의 경우 약 40만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가정용 태양광설비 권장설치용량

 

태양전지 모듈을 주택 지붕이나 옥상 등에 설치해야 하는데요. 정남향으로 설치되었을 경우 가장 좋은 효율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주택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을 주택은 가구당 3kW이하이며 약 23m2의 설치면적이 필요합니다.

 

가정용 태양광 권장설치용량

 

가정용 태양광 설치관련 주의할점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에 정부보조금 외에 별도로 투입되는 비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약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봐야 합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관련 주의할점

 

가정용 태양광 설비로 얻을 수 있는 전력 중, 자가소비량은 판매분에서 제외됩니다. 수익 분석 시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관련 주의할점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경우, 가정용 태양광 설비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면 피부양자 자격이 상실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 됩니다. 즉, 추가비용이 발생 할 수 있으며 기타 세금 납부와 전기 안전관리 비용 등 추가로 비용이 발생 할 수 있기에 계약전 철저히 검토해야 합니다.  

 

 

가정용 태양광

 

가정용 태양광 설치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한국에너지공단 피해 예방상담센터나 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해 도움 받을 실 수 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관련 소비자상담

 

댓글()